En Taro Adun

xQuan.egloos.com


포토로그


시즌4 몇판 해보고 느낀점 LaughOutLoud

서포터가 와드를 3개밖에 못박으니 너무 답답하다

내가 있는 실론즈에서는 와드제한 하나마나 공짜와드 말고는 박지도 않는데 (이제는 공짜와드가 있어서 75원와드는 아예 사지도 않는다)이건 뭐 어쩌라는건지 거기다가 핑와도 고자되고 오라클도 없어지고..

예전에는 레오나, 말파이트 서포터 해서 봇 라인전 파괴시키면 상대정글 시야장악 다해놓고 무한 짤라먹기로 강제캐리 가능했는데 이젠 그것도 안됨.. 정글도 리신 엘리스 못하는데 자르반 고자되서 망하고 그럼 남은건 탑인데 탑갖다가 캐리가 될리가 없잖아? 안될거야... 미드도 못하고 리신 엘리스 못하는 정글러인 나같은놈은 걍 접어야지 뭐.

실론즈에서 서포터 자주하는 입장으로 시즌4 시야관련 패치는 정말 병맛이다. 골드이상은 아예 올라가본적이 없어서 거긴 어떻게 게임하는지 모르지만 실론즈같은경우는 라인전 파괴한뒤 시야장악+잘라먹기로 상대팀 멘붕유도하는 플레이 아니면 서포터캐리가 아예 불가능한데 그걸 봉쇄시켜놓으면 누가 좋다고 이기는 서포터 하겠음? 또 창질한답시고 니달리서폿이나 아니면 기타 스킬딜러 픽해놓고 서폿한다 하겠지 그래놓고 라인전 붕괴된뒤 탈주 ㅇㅇ

그래도 정글패치는 좀 잘한듯싶..지만 근데 어차피 실론즈에서 정글러란 쌍버프 재빨리 두른뒤 무한갱킹 다녀야되는, 정글링따윈 사치인 포지션이라 별로 좋은점은 못느낌. 람머스같은 마나기반 정글러가 좋아졌..는데 폭풍너프당했으니 버리고 그냥 엘리스 리신이 짱짱맨인데 난 저거 두개를 못하잖아? 안될거야. 스카너 리메이크나 기달려서 스카너라도 해봐야지 뭐. 근데 너프먹기 이전 스카너 20판 넘게해서 kda4.0찍고 승률30%찍은 전례가 있어서..이것도 안되겠지





그냥 접는게 답이다.

덧글

  • JK아찌 2014/02/05 15:23 #

    플레 골드 실버랑 예전에 할때는 원딜빼고 전라이너가 마을갈때마다 와드 하나씩 꼭 사왔는데

    패치이후에는 오히려 안사옵니다 ㅡㅡ;;

    오라클은 좀 다시부활해줘야하는데요...
  • 대한민국질럿 2014/02/06 04:48 #

    확실히 좀 그런감이 있어요..

    근데 오라클 부활하려면 와드제한도 풀어야된다고 봅니다. 한명당 와드 3개씩밖에 못사는데 오라클까지있으면 게임 진행이 안될듯..
  • Cielo 2014/02/05 15:51 #

    덕분에 이블린이니 샤코 같은 투명기술 있는 챔들이 나오면 골치아프죠...
  • 대한민국질럿 2014/02/06 04:39 #

    이블린은 할줄 아는데 샤코는 잘 못하겠네요
  • 2014/02/05 16:46 #

    자르반 아직 쓸만한데 걍 쓰시져
  • 대한민국질럿 2014/02/06 04:14 #

    챔프 성능 자체는 그렇게 곶아된게 아닌데 다른애들이 너무 쎄져서...
  • 김녹차 2014/02/05 18:56 #

    서폿이 강제캐리가 안된다니... 시즌4 만큼 킬먹은 서폿이 무서운 시즌이 없는데요.

    지금도 이기고 있는 게임이면 얼마든지 시야장악 됩니다. 상대가 박을 수 있는 와드에 한계가 있어서 오히려 짤라먹기 쉬워요.


  • 김녹차 2014/02/05 19:06 #

    근데 주인장도 실론즈는 공짜와드말고는 안박는다고 하면서 짤라먹기가 시즌4에서 안된다는 말은 대체 무슨 자가모순임?

    상대가 와드를 안박으면 얼마든지 짤라먹을수 있는데요.
  • 대한민국질럿 2014/02/06 05:01 #

    상대가 와드를 안박으면 뭐해요 서폿 혼자서 밝힐수 있는 시야가 한정되있는데.

    상대가 와드를 박던 안박던 일단 상대가 어딨는지 알아야, 또 와드가 어디어디 박혀있는지 알아야 짤라먹던 말던 할거아닙니까.
  • 김녹차 2014/02/06 07:56 #

    상대가 와드 안박고 우리편 서폿이 3와드 1핑와 박는다는 전제하에

    봇라인이 흥해서 상대 탑 밀고 용먹었다치면 상대가 어딨는지 왜 모릅니까?

    깊숙히 와드 박은다음에 뻔히 레드or 블루 버프 먹으러 오는거 짤라먹으면서 미드타워 압박하면 됩니다.

    탑이 싼건 예로부터 봇라인이 커버가 불가능하고요.



  • 대한민국질럿 2014/02/06 08:14 #

    미드타워 압박이 말이 안되는게 그러면 미드라이너가 성장을 할수가 없습니다. 실제로 봇 바르고 미드 올라갈라치면 cs못먹는다고 그냥 내려가라고 하는 경우가 태반이고요. 봇바르고 올라가서 미드타워 밀어버릴때 우리미드가 상대미드보다 성장을 잘해있는 경우가 아닌이상 그렇습니다.

    그러면 봇에 원딜 냅두고 정글러랑 같이 로밍을 다녀야 되는데 이때 필요한게 무한와드랑 오라클입니다. 실론즈 원딜보고 와드 사서 박은다음 알아서 사리라고 할순 없어요. 로밍가기전에 삼거리 용앞 땅굴에 와드 다 박아주고 로밍다니면서 미니맵보고 원딜죽을거같으면 백핑찍어주고 해야죠.

    뭐 다른사람들 다 좋아졌다는데 저만 이런반응인건 제가 적응을 못해서 그런거겠죠. 근데 적응을대체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네요.
  • 김녹차 2014/02/06 17:02 #

    상대 미드타워를 밀어버리면 아군 미드가 성장하는데나 아군이 미드갱킹 혹은 서폿로밍가는데 몇배는 수월해지는데 성장을 할수가 없다고요?
    괜히 미드1차를 미냐 못미냐로 게임의 스노우볼이 굴러가는 속도가 달라지는게 아닙니다.

    미드1차를 밀어놓으면 상대 버프 컨트롤은 물론 끊어먹을 수 있는 경로가 급격하게 넓어집니다.

    그리고 아군 미드가 좆망했을 수록 상대 미드1차를 빨리 밀어버리는게 아군 미드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봇라인이 상대 봇타워 깨고 라인밀어놓고 미드압박 넣는걸 거부하는 아군 미드라이너면 그냥 리폿하세요.
  • 대한민국질럿 2014/02/06 17:36 #

    솔랭에서 그렇게 하나하나 설명하면서 게임할순 없잖아요. 타워좀 밀라치면 cs먹어야된다고 백핑찍고 내려가라고하고 그래도 씹고 타워 핑찍으면서 라인 압박하면 '아 원딜새끼가 cs 다 뺏어먹네 나 안함' 이러는데 어떡하나요? 리폿은 리폿이고 당장 게임을 이겨야 될거 아닙니까.

    그리고 팀랭이나 상위랭크같은경우는 저런경우에 적 정글러가 커버와서 방해해도 원딜이 타워치고 미드랑 서폿이 앞에서 스킬샷 날리면서 견제하죠? 실버는 원딜이 미드올라가서 때리라는 타워는 안치고 진짜 cs만 먹고 있습니다. 아니면 타워를 쳐야 하는데 지가 평타로 적 챔프를 때려서 괜히 타워 어그로 끌리기도 하고요. 실버에서 입롤 승리공식대로 플레이하기란 여간 힘든일이 아닙니다. 롤은 혼자하는 게임이 아니니까요.
  • 김녹차 2014/02/07 13:38 #

    제가 굴러다니는 실버랑 주인장이 굴러다니는 실버는 다른 영역인가 보군요.


    듀오용 부캐로 봇이 흥해서 미드 민다고 뭐라하는 미드라이너는 본적이 없네요.
    채팅은 폼으로 있는게 아닙니다. 미드타워 밀고 다음용 먹죠. 라고 하는데 꺼져 병신아 라고 하는
    미드라이너는 본적도 없고, 킬따고 라인밀어주는데 cs먹는다고 뭐라하는 미드라이너는 봤어도..


  • 김녹차 2014/02/07 13:39 #

    그리고 시즌3 서폿보다 시즌4 서폿이 몇배는 캐리하기 쉬워진게 사실입니다.

    그게 브론즈건 실버건 어디건간에요.


    서폿애니로 딜템이라도 가서 어거지로 팀원들 끌고 가는것도 가능합니다.
  • 이세리나 2014/02/05 19:16 #

    근데 하다보니까 재밌는데..
  • 대한민국질럿 2014/02/06 04:40 #

    저는왜케재미가없는지모르겠네요 적응을 아직 못한건가
  • 이세리나 2014/02/06 08:19 #

    그런듯.저도 서폿유저로써 처음엔 적응안됐는데 이제 다시 재밌네요.
  • 김녹차 2014/02/05 19:18 #

    그리고 당장 전적 보니 핑와도 거의 안사고 일반와드도 거의 안사시는데 와드제한 하나 안하나 크게 차이 없으실거같은데..
  • 대한민국질럿 2014/02/06 04:39 #

    저 이제 예전에 쓰던 아이디 안써요..친구 줬어요
  • 크로스번 2014/02/05 21:03 #

    그냥 서포터말고 정글연습하시죠...
    지금 보면 시즌3때의 와드난무(...)에 익숙해져 있으신 거 같은데, 그게 비정상이었던 겁니다. 서포터 한 명의 희생으로 승기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으니까 라이옷에서 맞게 패치한 거고요...
    낚시 당하기 싫으면? 적이 맵에 보이는지 아닌지를 파악하고 죽기 싫으면 아군이랑 계속 붙어다니면 됩니다. 이정도만 지켜도 어이없는 낚시는 안 당하고, 와드가 2~3개라도 주요길목만 막으면 왠만한 캐릭은 기습을 하기가 힘들어요. 왜냐하면 부쉬길이가 짧아져서 정글에서 왠만하면 모습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글을 올리신 이유는 정글과 정글러에 대한 이해가 약간 부족하시기 때문인 듯 싶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서포터 실력과 정글실력이 연동된다고 생각하는 편인데, 상대편의 위치를 머릿속으로 계속 파악하면서 적의 헛점을 노리는 포지션이기 때문이죠

    일단은 쉽고 강한 카직스나 바이, 혹은 피들 무무를 하면서 카정이나 역갱을 연습해 보시는 게 어떨까요... 정글러로 역갱이나 카정타이밍을 읽을 수 있으면 나중에 서폿 포지션에도 많이 도움됩니다
  • 대한민국질럿 2014/02/06 05:05 #

    시즌3에서 서포터 자주한 입장으로서 서포터 한명의 희생으로 승기를 이어나가는게 왜 잘못된건지 이해가 잘 안되요...그럴려면 차라리 협곡지형 수정으로 eu메타를 못하게 만들던가.(정글루트 대폭 개편으로 2정글을 강요하던지 아니면 레인을 하나 더 만들던지 해서요)

    물론 정글러 부자되세요 패치는 잘한것 같습니다. 정글템 패시브 패치로 인해서 마나기반 정글챔 정글링이 좋아졌고 정글링만으로도 돈을 꽤나 벌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근데 본문에적었다싶이 실론즈는 한가로이 정글링 돌고있다가는 라인이 다 터져나가기때문에(...)

    그리고 제가 말한 서포터 캐리란것은 기습을 당하지 않는것이 목적이 아니라 상대를 잘라먹는것이 목적입니다. 막말로 서포터의 와드3개 핑와1개 그리고 다른 4명의 공짜와드 1개씩만 있어도 충분히 안전하게 플레이가 가능 합니다. 서포터가 와드3개로 봇레인전에서 상대 로밍 갱킹을 못막는다면 그건 온전히 서포터 잘못이고, 한타페이즈 시작되었는데 혼자돌아댕기다 짤라먹히는 사람들은 와드가 있던 없던 짤라먹히는 사람들이죠. 상식적으로 상대챔프 2~3명이 미아인데 혼자 깊숙히 돌아댕기는게 말이 안되니까요.

    문제는 다른라인은 평타치거나 싸고있고 봇 레인전만 흥했을 때인데, 이때 서포터가 게임을 캐리하려면 레인전이 끝나기 전에 최대한 봇 스노우볼을 게임 전체로 확산시켜야됩니다. 이때 필요한것이 상대정글을 장악하는 무한와드와 오라클이죠. 특히나 레오나 말파이트같은 서포터는 짤라먹기에 굉장히 좋은, 손잭스인 저같은 사람도 잘 맞출수 있는 안정적인 cc를 보유하고 있는 챔프기 때문에 이런 플레이에 특화되어있고요.

    물론 제일 좋은건 말씀해주신대로 와드 안박고 상대 위치가 어딨는지 감으로 파악해서 플레이하는거죠. 일단 와드를 많이 박으려면 골드가 들고, 그 골드를 가지고 다른 아이템을 구입한뒤 와드는 최소한으로 유지한채 상대 위치를 감으로 파악해서 플레이하는데 성공하면 이것보다 좋은것이 없다는건 저도 압니다. 그런데 이게 말이 쉽지... 저렇게 할줄 아는사람이 왜 실론즈에 있겠습니까ㅜㅜ
  • 크로스번 2014/02/06 13:48 #

    음... 팁을 드리자면 일단
    1. 채팅창 크기를 50 이하로 줄인다
    2. 인터페이스 크기를 100으로 하지 않는다

    이 2개를 한번 해 보세요
    사실 자칭 고수라고 하는 금장플래들도 프로게이머처럼 동시에 화면과 미니맵을 보진 않습니다. 자기가 필요한 타이밍에 미니맵을 빠르게 한 번 훑고, 자기가 갈 곳을 본 뒤, 상대방의 위치를 '추리'하는 식입니다. 사실 이게 금장 이상 가면 기본이 되어야 해요

    채팅창 크기를 줄이는 걸 권장드리는 이유는, 어차피 LOL의 특성상 덕담(...)이 나올 일은 적고, 안 풀리면 부모 안부묻는 사람들이 출현합니다. 욕 듣는것도 짜증나는데 채팅창이 크면 그것대로 더 짜증이 나는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 크기를 작게 해야 하는 이유는 최대한 맵의 많은 부분을 보기 위해서예요. 몇픽셀 차이로 아슬아슬하게 안 보이는 부분이 분명히 있거든요

    그리고 미니맵은 곁눈질을 하시면서, 미니맵을 보는 짧은 1~2초 사이에 빨강(적)과 파랑(아군)의 위치를 보신 후에 없는 놈이 뭐하고 있을까를 한 번 생각해 보세요. 곁눈질이라는 감각이 중요합니다.
    .
    설명하기는 어려운데~
    정글러들은 맵에 안 보인다고 해서 딱히 갱을 준비하고 있는 건 아니에요. 즉 블루주러 가있을수도 있는 거고, 자기버프 챙기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상대편 정글러의 움직임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건 아군 정글러이고, 그 다음이 우리 미드입니다. 서포터는 상대적으로 봇레인에만 치중하기 때문에 정글러가 움직이려는 흐름을 다 읽어내진 못해요

    하지만 그래도 서포터가 계속 미니맵을 곁눈질하면서 상황을 파악해야 하는 이유는, 적 정글러가 찌를 때 정도는 서포터실력이 올라갈수록 파악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시즌 4는 시즌3와 달리 정글러를 와드로 봉쇄하는 게 불가능합니다. 이게 불만이라고 하셨는데, 달리 말하자면 한 군데의 빈틈을 고의로 만들어둘 수 있다면 언제쯤 올 거다 정도는 예측이 가능하게 되요. 연습하시면 보일 겁니다 분명히...

    그리고 서포터포지션의 와드싸움은 이제 생각하시는거랑은 좀 다른 양상입니다.
    핑와는 보이지만 와드는 안보이고, 와드를 지워봤자 핑와가 지워지면 서로 못 보는 상황입니다

    즉 와드로 상대방의 모든 움직임을 캐치하려고 하지 마시고, 핑와를 박는 부분은 자신의 공격거점으로 활용하세요. 어차피 와드를 맵에 2개이상 못 박는 건 상대방도 마찬가지이므로, 와드는 꼭 필요한 데만 하시고 핑와는 라인 밀고 있을 때 낚시용이나 견제용으로 박는 공격적인 응용이 필요합니다
  • 대한민국질럿 2014/02/06 16:55 #

    인터페이스 줄이는거는 은교에서 본 이후로 저도 애용하고 있습니다.(다만 채팅창은 제가 혼자서 용젠타이밍을 기록하는데 쓰기때문에 크게 해놓고 보고있네요)
    와드 활용관련 부분은 앞으로 서포터 플레이할때 참고하겠습니다.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또한 미니맵과 정글러 부분은 봇라인전 흥한뒤 상대 정글러의 갱을 유도한뒤 무위로 돌리거나 역관광을 치라는 뜻인거 같은데 제가 잘 알아들은게 맞다면 이것도 플레이할 때 참고하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starvote

chachawatch